[시흥시의회] 2024년 상반기 청소년 모의의회 성료
한청신문 | 입력 : 2024/07/12 [17:15]
경기 시흥시의회는 7월 12일 시흥중학교 학생들이 참여한 청소년 모의의회를 끝으로 ‘2024년 상반기 시흥시의회 청소년 모의의회’ 운영을 마무리했다.
앞서 시의회는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지방의회에 대한 이해를 돕고 민주주의 의사 결정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시흥시의회 청소년 의회체험활동 지원조례'를 개정한 바 있다.
이번 ‘2024년도 상반기 시흥시의회 청소년 모의의회’는 3월부터 이달 12일까지 총 9회에 걸쳐 함현중학교, 군서미래국제학교, 시흥중학교 학생 총 260명이 참여했다.
각 회차별 3차시로 진행된 청소년 모의의회에서 학생들은 직접 의장을 선출하고 ▲시흥시 교통 체계 선진화 건 ▲시흥시 길거리 시설 개선의 건 등 학생들이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고 토론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직접 의회를 경험해 볼 수 있어 너무 감사하고 좋았다”, “의회에서 하는 기능과 역할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등 다양한 체험 소감을 밝혔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 참가자의 95%가 청소년 모의의회에 대해 매우만족과 만족을 선택해 학생들의 만족도 역시 전반적으로 높았다.
한편 하반기 시흥시의회 청소년 모의의회는 오는 7월 15일부터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9학급을 모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