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청신문

HD현대인프라코어, 수소엔진 기술 활용해 청정에너지 발전 협력

한청신문 | 기사입력 2024/11/04 [11:00]

HD현대인프라코어, 수소엔진 기술 활용해 청정에너지 발전 협력

한청신문 | 입력 : 2024/11/04 [11:00]

▲ (사진=HD현대인프라코어 홈페이지 캡쳐)     ©


HD현대 건설기계부문 계열사인 HD현대인프라코어가 암모니아 분해 수소를 활용한 청정에너지 발전에 나선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최근 미국 아모지(AMOGY)사, SK이노베이션과 청정 암모니아·수소발전 시스템 개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4일(월)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암모니아로부터 분해한 청정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엔진발전 시스템을 2027년까지 상용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22리터급 발전용 수소전소엔진 개발에 나서며, 아모지는 청정수소를 생산하기 위해 암모니아를 분해하는 장비인 ‘암모니아 크래커’를 개발해 각 사의 제품을 결합한다.

또한 HD현대인프라코어, 아모지, SK이노베이션 3개사는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발전기 솔루션의 상업화 기회를 발굴하는데 협력한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이번에 개발하는 청정 암모니아·수소발전기 시스템을 통해 분산형 발전기 시스템 시장과 정부가 개설한 청정수소발전 입찰 시장 등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암모니아는 수소와 비교해 더 높은 온도에서도 액체 상태를 유지하며 발화와 폭발의 위험 또한 적어 이송 및 저장에 유리하다. 이에 따라 액화 암모니아는 청정 수소발전을 위한 현실적인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HD현대인프라코어의 11리터급 수소엔진 ‘HX12’는 앞서 올 9월에 열린 수소산업전시회 H2 MEET 2024에서 언론이 선정한 수소 산업 분야 최고 제품으로(Best Pick, 대상)에 선정됐다.

출처:HD현대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