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청신문

[의정부시] 노인 맞춤돌봄으로 초고령사회 대비 강화

한청신문 | 기사입력 2024/08/26 [15:01]

[의정부시] 노인 맞춤돌봄으로 초고령사회 대비 강화

한청신문 | 입력 : 2024/08/26 [15:01]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급속히 진행되는 초고령사회에 대비해 노인들의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하고자 다양한 복지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응급안전안심서비스’가 노인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 노인 안전망 강화…‘노인맞춤돌봄서비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돌봄이 필요한 65세 이상 노인에게 안전 확인, 사회참여 지원, 물품 제공, 가사지원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대상은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 수급자 또는  소득‧재산이 일정 기준 이하인 직역연금 수급자 중 유사 중복사업을 이용하지 않는 노인들이다.

현재 4개의 수행기관(녹양종합사회복지관, 나눔의 샘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송산노인종합복지관, 신곡노인종합복지관)을 통해 202명의 생활지원사가 2천835명의 노인에게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올해 약 200명의 추가 대상자를 발굴할 계획이다.

□ 노인의 안전한 여름나기…폭염 대비 안부 확인
특히 올해는 평균기온이 평년 대비 1.3℃이상 높은 폭염이 전국적으로 지속되는 가운데, 폭염에 취약한 노인들의 건강을 보호하고자 202명의 생활지원사들이 매일 안부를 확인하고 있다.

폭염 대비 행동요령과 무더위 쉼터 이용법을 안내하는 등 온열질환 예방에 만전을 기해 온열질환에 따른 위험상황이 발생하지 않았다.

이 외에도 주기적인 안부 확인과 함께 정서적 지원을 제공해 노인들이 사회적 고립감을 느끼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 노인의 심리적 안정 지원…고독사‧자살 예방 위한 특화 서비스
또한 시는 사회적 고립과 우울 위험이 높은 노인을 대상으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족 및 이웃과 단절된 은둔형 노인과 고독사 위험이 높은 우울형 노인을 대상으로 집단 프로그램, 자조 모임, 우울증 진료 및 약물 지원 등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돕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노인들이 외부와 단절된 생활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삶의 의미를 되찾는 데 기여하고 있다.

□ 위급상황 실시간 관리…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위급한 상황에서 도움을 받기 어려운 독거노인, 노인부부, 조손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돌봄사업이다.

활동량 감지기, 화재감지기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 장비를 대상 가구에 설치, 화재나 응급상황 발생 시 119에 자동으로 신고하고 응급관리요원이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당 사업은 송산노인종합복지관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고위험 독거노인 880가구에 장비를 설치해 실시간 점검(모니터링)을 진행 중으로 상반기에만 108건의 응급상황을 처리하고, 그 중 41건은 소방서와 함께 출동해 노인의 위험상황에 대처했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응급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처는 물론, 평소 지병이 있는 노인이나 응급상황 발생 가능성이 높은 가구에 큰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고 있다.

□ 노인이 행복한 도시…맞춤형 복지로 노인 삶의 질 향상 기여
시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응급안전안심서비스를 비롯해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어르신 틈새돌봄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노인들의 고독감과 불안을 해소하고, 더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서비스 만족도 조사와 점검(모니터링)을 통해 노인들의 요구를 반영하며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간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관할 주민센터에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다.

김동근 시장은 “어르신들이 행복한 도시를 지향하는 의정부시는 지난 7월 노인장애인과를 ‘노인복지과’로 분리하고, ‘노인돌봄팀’을 신설, 보다 전문적이고 촘촘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 정책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